본문 바로가기
망블스

백두대간 뜻 백두대간이란 한반도 북쪽의 백두산부터 남쪽의 지리산까지 이어진 산줄기

by ㅁㅜㅅㅣㄱㅈㅐㅇㅣ 2023. 6. 13.
반응형

백두대간은 한반도의 북쪽 백두산부터 남쪽의 지리산까지 연결된 산줄기를 말한다. 한반도는 상대적으로 작은 면적에 비해 산이 많고 험준하다. 이런 산들이 모여 산맥으로 이어져 백두대간을 이루고 있다. 산이 많고 줄기로 이어져 있기에 과거부터 산신령과 호랑이에 대한 민담과 설화가 다양하다. 산신은 사람들의 풍요와 안녕을 관리하고 다스렸으며 산신의 곁에는 호랑이가 함께 했다.

백두대간 뜻 백두대간이란
한반도 북쪽의 백두산부터 남쪽의 지리산까지 이어진 산줄기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 중 한반도의 산맥이 있다.

산맥은 특이한 형태로 하나의 줄기와 여러개의 갈래로 이루어져 있다.

북쪽의 백두산부터 남쪽의 지리산까지 이어지는 산맥을 일컬어 백두대간이라 부른다.

드라마 구미호뎐을 통해 백두대간이란 단어가 꾸준히 언급되었다.

산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백두대간을 거닐고 싶지만 지금은 그럴 수 없다. 다만 우리나라 남쪽에 위치한 백두대간에 속한 산맥과 산을 찾아 방문할 수 있다.

산신과 호랑이

과거부터 백두대간하면 꾸준히 언급된 것이 산신과 호랑이이다.

산신은 우리나라의 무속신앙에 해당하며 깊은 산에서 지내고 산 아래의 고을이나 마을 등의 안녕과 풍요를 다스린다.

그리고 산신은 호랑이와 함께 한다.

호랑이는 옛부터 백두대간의 영험한 생물로 여겨졌고 설화와 민담 등 다양한 소재가 존재한다.

일제에 의해 한반도의 호랑이가 절멸하기 전까지 한반도 특히 백두대간 전체에 이르러 호랑이는 최상위 포식자에 위치하기도 했다.

주요 산맥

백두산부터 지리산까지 한반도의 뼈대와 같은 백두대간의 산맥의 종류를 살펴보자.

산맥은 산과 산이 이어진 지형을 말한다.

한반도의 지형이 험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상대적으로 좁은 땅덩어리에 비해 산이 많으며, 산들은 모두 이어져 있어 산맥을 이루고 있으며, 이런 산맥들 때문인지 기후도 민감하게 변하는 곳들이 있다.

과거의 고을과 고을, 지금의 도시와 도시를 잊는 지점들 중 터널이 긴 이유도 있다.

주요산맥으로 마천령산맥, 낭림산맥, 태백산맥이 있으며, 이들 주요산맥의 갈래로 여러 산맥들이 이어져 있다.

  • 마천령산맥, 함경산맥
  • 낭림산맥, 강남산맥, 적유령산맥, 모향산맥, 언진산맥, 멸악산맥, 마식령산맥
  • 태백산맥, 광주산맥, 차령산맥, 소령산맥, 노령산맥

산의 종류

산을 좋아하는 사람이 아니더라도 우리나라의 한번쯤 들어봤음직한 산들이 있다.

백두산, 두류산, 금강산, 설악산, 오대산, 태백산, 지리산이다.

위에서 언급한 산들은 백두대간을 따라 산맥으로 이루어져 있다.

북으로는 백두산과 두류산, 금강산이 남으로는 설악산과 오대산, 태백산, 지리산이 있다.

지도보기

이미 위에서 백두대간의 산맥과 산의 지도를 표시했지만 일부분이다.

백두대간에 위치한 산과 산맥들을 자세히 보려면 산림청 홈페이지를 찾아보면 된다.

백두대간 지도를 보면 알 수 있는 이름있고 유명한 산들은 산맥과 정맥으로 연결되어 있다.

지도에서 보는 백두대간은 1대간이라고 하여 백두산부터 지리산까지 하나의 산맥으로 연결되어 있다.

순서는 북에서 남으로 했을 때 백두산, 두류산, 마대산, 두류산, 식개산, 금강산, 설악산, 오대산, 매봉산, 속리산, 영취산, 지리산이 있다.

반응형

댓글